공모전 후기 및 프로젝트 회고

SW 중심대학 공동 해커톤

JaeHyunShin 2021. 2. 6. 23:59

대회 설명

대회 주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비대면 공동 해커톤의 사회 진행은 커먼컴퓨터라는 기업 manager 분이 맡아주셨다.

처음에는 개그맨이나...전문적으로 진행하시는 분인 줄 알았다...(죄송해요...~)

 

[디지털 뉴딜을 향한 SW의 도전] 이라는 주제를 담은 해커톤이었다.

대회 공식 홈페이지 링크

swhackathon.com/

이 대회는 2018년부터 매해 열려왔기에, 내년에는 (대면으로ㅎㅎ) 열릴 것이고, 많은 분들이 이 블로그로 유입되어 후기를 보고 가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행사 관련 정보는 아래 노션 링크에서 볼 수 있습니다~

www.notion.so/SW-6433e85fdb344af980a08d57430c9a9a 

대회 전 (팀 빌딩)

해커톤 사이트의 팀빌딩  

대회 시작

대회 기간은 (2021)2.4~2.6 총 3일, 하지만 4일 오후 2시에 개회식이 열리고 6일 오후 2시까지 제출을 완료해야 했기에 ...

실질적인 개발 시간은 48시간이었다.

불가능해보였지만, 우리 조가 짧은 시간 안에 프로젝트를 마무리했다는 사실에 큰 자부심을 느낀다. 

이번 해커톤이 비대면으로 이루어지다 보니, 팀장님이 제시한 아이디어가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팀원으로 신청하고, 팀장님이 신청한 분들 중에 선별해서 조를 만든 것으로 알고 있다. 40여개의 아이디가 제시되었고, 우리 팀은 그 중에서 첫 번째 조였다.

 

팀명 프로젝트 명 모두 WeAct로, 카이스트 서강대 부산대 중앙대 출신 개발자와 광운대 세령님이 디자이너로서 팀을 구성하였다. 

완성된 웹사이트를 만들어서, Heroku에 deploy까지 완료한 점과 디지털 뉴딜이라는 키워드에 맞추어 비대면 전용 수업 관리 솔루션을 PWA(Progressive Web App)으로 만들었다는 점을 다른 학생분들과 평가자분들께서 높은 점수를 주신 것 같다. 

사실, 우수상이 아닌 최우수상을 원했기에 홍보를 덜해서 그런가... 그런 생각도 했었다. 

SW중심대학 해커톤의 라이브 세션과 slack을 혼용하여 대회가 주최되었다.

 

대회 주최 측에서 공지한 시상 내역은 아래 이미지와 같다. 

시상 내역중 파란색 체크로 우리 팀이 받은 상 표시를 해보았다.

 

후원상은 커먼 컴퓨터, 네이버 두 곳에서 "자사 API 활용 or 자사 서비스 연계성이 있는 프로젝트"를 기준으로 선정하였다고 한다. 

커먼컴퓨터에서 Quiz Auto Generator API를 우리 팀이 잘 사용했다는 이유로 후원 기업상을 받을 수 있었다. 

아래 API를 강의자료에 대한 퀴즈 자동 생성 기능으로 활용하였다.

https://ainize.ai/Wook-2/question_generation?branch=master

이후에, 본 시상식에서 4등부터 6등 팀들에게 부여하는 SW 중심대학협의회장상을 받았다. 상금 50만원!

프로젝트 제출물 

아래 이미지가 40개의 조들이 제출한 프로젝트 결과물 칸에 들어간 우리의 프로젝트 WeAct에 대한 설명이다. 

 

we-act.herokuapp.com/

 

We Act

포스트 코로나, 뉴 노멀 시대의 봉사자들을 위한 플랫폼 로그인 magic code가 없으신가요? 회원가입 magic code란? 자신이 속한 단체에 들어가기 위한 code입니다.

we-act.herokuapp.com

프로젝트 설명서
notion링크
www.notion.so/We-Act-2feb82b2bc454590ada7d680974e726a
아래 이미지가 40개의 조들이 제출한 프로젝트 결과물 칸에 들어간 우리의 프로젝트 WeAct에 대한 설명이다. 

아래 이미지가 40개의 조들이 제출한 프로젝트 결과물 칸에 들어간 우리의 프로젝트 WeAct에 대한 설명이다

WeAct 프로젝트 설명서

Tech Stack
 Front-end: Vanilla.js  Vue.js WorkService 
 Back-end: Flask. SQLAlchemy, SQLite

동영상 설명서 
www.youtube.com/watch?v=XGLeIe9Nx6U 

백엔드의 기반 구조를 Flask 프레임워크의 도움을 받아 구성하였다.

3일간 백엔드 개발자 팀원분과 줌을 상시로 키고, 개발을 진행했다. 

 

발표

 발표는 유투브 발표 1분 +라이브 발표 2분 합쳐서 총 3분간 진행되었다.

비대면으로, SW중심대학 공동 해커톤의 플랫폼에서 실시간으로 이루어졌고, Slack을 통해 참여자분들이 호응해주셨다.

((팀장님이 발표를 잘해주셔서, 많은 표를 받았다.))

네이버 Clova 더빙을 이용하여 디자이너 세령님이 영상을 정말 잘 만들어주셨다.

사실, 우리 팀의 경우에는 디자인과 웹 UI가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 나왔지만, 시간적인 부족함으로 유투브 영상은 프로타입으로 촬영하였다.

 

해커톤 후기

비대면이지만 멘토님들이 많이 도와주셔서 기술적인 어려움을 잘 극복할 수 있었다.

추가적으로, 더 공부해야 할 필요성을 느꼈다. 개인적으로 스스로에게 아쉬운 부분이 많은 해커톤이었다.

DB를 직접 다뤄본 경험이 적다는 밑천이 드러났지만, 멘토님이 많이 도와주셨다.

 

commit을 하지 않는다면, SQL로 DB에 레코드를 추가하는 API를 호출해도, DB에 반영이 안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ORM의 의의에 대해서도 성찰하는 계기가 되었다.

 

멘토님께서 조언해주시기를 Flask와 SQL Alchemy, 그리고 PostGreSQL 이런 조합으로 많은 기업들이 Tech Stack을 가져간다고 말씀해주셔서 더 동기부여되는 측면도 분명 있다.

 

부족한 백엔드 개발자(본인)를 팀장님과 프론트 개발 팀원 분이 많이 도와주셨다. 아쉬움이 있다는 것은 더 발전할 여지가 있다는 것이다.

다음 프로젝트에서는 더 제 역할을 할 수 있으면 좋겠다.

 

특히 팀장님 덕분에 2관왕을 할 수 있었던 것 같다. 나중에 또 좋은 인연으로 뵙고 싶다. 

 

좋은 아이디어를 내주신 거홍 팀장님께 감사하며, 글을 마무리한다. 

 

 P.S.

 WeAct 팀 프로젝트 결과를 최소 1년동안 Heroku 호스팅을 유지할 계획이다.

 아래의 유저 코드를 입력하면, 첫번째 화면에서 이후 페이지로 들어가서 서비스를 경험해볼 수 있습니다! 

 튜터(봉사자) 모드 volunteer123
 튜티(수혜자) 모드 recipient123

we-act.herokuapp.com/

'공모전 후기 및 프로젝트 회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그라피 6.5기 회고  (0) 2021.02.10